본문 바로가기
IT

freedos 사용하기

by homecafe 2023. 7. 2.

https://www.freedos.org/download/

 

FreeDOS | The FreeDOS Project

FreeDOS is an open source DOS-compatible operating system that you can use to play classic DOS games, run legacy business software, or develop embedded systems.

www.freedos.org

어렸을적 window95가 나오기 이전, MS-DOS를 사용하던 시절의 게임들이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데

요즘은 당시 사용하던 FDD도 지원하지 않고

(FDD를 메인 보드에 연결할 수가 없다..물론 usb FDD같은게 있긴 하지만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

ISA슬롯은 나오지도 않으며 (펜3 이후로는 ISA/VESA등은 사용불가.. 그나마 PCI가 있지만 호환성은 떨어진다)

그 당시 환경으로 설정하기가 쉽지 않은데,

과거 dos시절의 프로그램을 돌릴수 있지만 더 많은 메모리와 usb같은 다양한 요즘 device를 지원하도록

freedos라는 OS 프로그램이 계속 update되고 있다.

현재 버전은 1.3버전..

 

rc버전까지는 usb설치를 지원하지 않은 버전도 있었는데

현재는 fdd뿐 아니라 cd버전 livecd(바로 실행해볼 수 있는 버전)도 지원한다.

 

이미지 파일은 rufus라고 불리는 아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usb디스크로도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다.

 

https://rufus.ie/ko/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페이지 아래에 나열된 ISO 이미지 이외에도 Rufus는 여러 종류의 ISO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1) Windows 8 이

rufus.ie

 

호환성을 위해 FAT32로 사용하려면 128GB이하의 것을 사용해야 하며, 좀더 호환성을 높이려면 32GB이하의 것을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호환성을 위해서는 FAT16을 쓰는걸 추천하지만 용량이 제한된다.

(XT시절에는 HDD라는건 20MB정도였으며, 486시대에나 500MB정도를 사용했으니 대략 2G파티션이 max라고 보는게 합리적이다.)

 

FD13-FullUSB를 다운로드 받아서 usb에 설치한후에 부팅하게 되면 hdd에 설치할것인지를 물어보는데

기존 hdd를 날릴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아직 부팅하면 D드라이브로만 설치가 된다. (보통 부팅디스크가 C:가 되고

남은 파티션은 D:부터 시작하는데 E:로 잡혀도 설치할 수 없다)

(하여 linux설치된 파티션이 날아갔다 ㅜ.ㅜ)

기본설치, full설치, full설치 with source등 여러 옵션이 있지만, 용량이 많으니 full로 설치해도 500MB를 넘지 않는다.

 

usb에 직접 설치하기 위해서는 driver를 잡아서 부팅할때 다른 drive가 인식되도록 해야 한다.

그냥 부팅만 가능한 상태로 만들고 나머지는 파일을 복사하는것을 추천한다.

 

1). 설치

 

나는 그냥 USB에는 freedos부팅만 동작하도록 해놓고, hdd에 설치된 파티션을 복사해서 usb부팅가능한 live usb이미지를 만들어서 usb로 부팅해서 사용하고 있다.

 

freedos만으로 일단 동작하려면 아직 불편한 점이 많은데 몇가지 설정을 더 해줘야 한다.

 

2) dos shell설정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 (이를테면 vim같은..)이 있지만 M같은 dos shell프로그램이 있어야 사용하기는 편리할것이다.

APPS\DN2라는곳에 dos navigator가 설치되어 있지만 그대로는 동작하지 않는다.

 

나는 그냥 동작하는 버전을 overwrite해서 사용하고 c:\DN.bat파일을 만들어서 dn을 입력하면 바로 실행하도록 했다.

 

3) dn까지 실행되면

기본적으로 ctmouse라는 마우스 프로그램까지 구동이 된다.

본인의 netbook은 터치패드가 ps/2로 인식되는데 dn에서 바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

 

4) cdrom/dvd

dvd에러가 나고 있지만 없는 관계로 확인해보지 못했음.

 

3) 사운드 설정.

dos에서는 adlib이나 soundblaster라는 사운드카드정도만 dos용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고, 그 외 device는 호환성이 거의 없다. 하지만 이 카드들은 모두 ISA PCI카드로 존재하고 usb sound는 지원하지 않는다.

노트북으로는 접근하기 힘들수밖에 없고, 패러럴 포트를 이용해서 sound를 구현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현재는 아래 방법이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인듯 하다.

 

https://github.com/crazii/SBEMU/releases/tag/1.0beta3

압축을 풀고 readme대로 실행하면 된다.

freedos에 내장된 jemmex가 호환되지 않을수 있으니 먼저 동작을 확인해보고 잘 안되면 공유된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이 버전이 기존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킬지는 알수없다.

 

게임에서 나오는 adlib sound..

 

 

다음편에는 기본 설치 프로그램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