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다국어 키보드

by homecafe 2023. 6. 29.

해외 살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여러 종류의 키보드가 있다는걸 알기가 쉽지 않다.

우리는 대부분 한국어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예전에는 101키 혹은 103키, 윈도우키가 늘어나면서 106키도 쓰고

일부 특수한 키보드는 Fn(function)키도 존재하기도 하고, led를 제어하거나 볼륨등 특수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은 거의 qwerty자판이라고 얘기하는, 영문(en_us)타입의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uk키보드는 자판의 배열이 다르다는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가장 큰 차이는 숫자2 키 옆에 있는 특수문자인데 us키보드는 해당위치에 @(at sign) 이 존재하지만 uk키보드는 "(따옴표) 로 쓰인다.

또한 uk키보드는 alt키가 아닌 우측에 alt gr이라고 하는 키보드가 존재하는데 us키보드에서는 alt키가 양쪽으로 있고 이 두개의 키는 동일한 키코드를 가지지만 alt키와 alt gr키는 그 용도가 다르다.

 

AltGr 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AltGr 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른쪽 Alt 키가 ‘Alt Gr’로 적혀 있는 키보드. AltGr (또는 Alt Gr, Alt Graph, Alt Car, Alt Char)은 유럽이나 아메리카 대륙(미국 표준 QWERTY 자판은 제외)의 키보드 수식

ko.wikipedia.org

 

또한 deadkey라고 해서 움라우트나 로마자 확장키를 입력하기위한 키조합을 사용할 수도 있다.

 

데드 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데드 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데드 키(영어: dead key, ‘죽은 글쇠’라는 뜻)는 멈춤 키 또는 멈춤 쇠라고도 하며, 타자기나 컴퓨터 키보드의 특수한 수식(修飾) 키로, 주로 서양 문자(로마자,

ko.wikipedia.org

 

Android에서는 다국어 입력을 위한 키로 LatinIME라는걸 제공하고 이는 소스가 버전이 올라갈때마다 update가 되고있다.

platform/packages/inputmethods/LatinIME - Git at Google (googlesource.com)

 

하지만 이건 대부분 cjk(한중일)처럼 조합하여 사용하지 않는 언어들에 대한키를 제공하는것 같고 다국어를 지원하기위한 키보드는 Gboard라는 별도의 앱으로 제공하고 있고 이것은 소스코드를 오픈하지 않는다.. (한국어도 마찬가지다)

즉 참고할수 있는 코드는 제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